인테리어 정보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주의해야 할 것들

홈프로젝트 2023. 7. 25. 22:15

인생에 몇 번이나 인테리어를 경험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처음 인테리어를 고민하고 나의 생각과 맞는 업체를 선정하는데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작게는 몇 백만부터 크게는 몇 억까지 인테리어는 큰 돈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나의 삶의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이므로 더욱 고민이 됩니다. 이렇게 어렵고 힘든 업체 선정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인테리어 업체와 첫 만남 시 주의해야할 점

인테리어 정보를 어려 방법으로 찾아보시면 먼저 사기나 크게 실망했다는 글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지 고객과 첫 상담시 고객이 정보를 많이 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호한 정보를 업체에 제공하고 가격만으로 업체를 비교합니다. "실제로 이런 것들을 할 예정입니다. 얼마나 들지 가견적 뽑아주세요." 이렇게 문의하시면 업체에서는 최소 비용으로 견적을 뽑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가견적과 실제 견적이 크게 상이하거나 생각하는 디자인과 제품이 안나올 경우 대부분입니다.

차라리 모든 정보를 상세히 공개하시고 자세한 견적으로 3~4개 업체를 비교하시는 것이 더욱 현명합니다.

모든 정보에는 아파트명(준공년도), 분양평수, 발코니확장여부, 생각하시는 디자인의 사진, 꼭 들어가야할 제품, 예산, 공사 착공일, 공사마감 예정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업체는 인테리어 착공일 전 4~5개월 쯤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그전에는 내가 원하는 디자인과 정보를 최대한 많은 루트로 확보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정보의 제공은 인테리어 성공의 지름길 입니다.

 

인테리어 예산 공개

보통 인테리어 예산을 공개 안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향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인테리어 예산을 공개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인테리어 업체의 평균 마진은 15% 내외 입니다. 예산을 공개하신다고 가격이 더 비싸지지 않습니다. 예산을 공개하시면 업체에서 여기에 최대한 맞춰 디자인과 제품을 선정하게 됩니다. 

 

인테리어 업체와 만남

가견적을 비교하시고 2~3 곳의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셨다면 현장 방문을 최대한 빨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 방문 후 그날 바로 1차 디자인 상담을 하면 2차 견적이 더욱 구체적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공사에 유리합니다. 

인테리어 업체 선정

1. 정확한 포트폴리오(최근까지)를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정하세요.

2. 업체 사무실을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실의 인테리어는 적당한 수준이면 되고 일을 하고 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샘플책자나 포트폴리오를 정확히 제시할 수 있는 업체가 좋습니다.

3. 가격을 할인해준다거나 표현이 모호한 업체는 선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의사소통이 잘되고 사무업무가 정확한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업체와 너무 친해질 필요는 없습니다.

5. 가견적, 2차견적(또는 3차견적)을 받고 디자인과 제품까지 꼼꼼하게 의논 후 확정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게 좋습니다.

공정표/제품/견적/스케줄표 확정

최소 공사착공일 1달 전에는 모든 것이 확정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은 변경을 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서로 오해가 생길 수 있고 공사 하자의 원인이 됩니다. 욕심을 버리시고 공사 한달전에 확정한 부분을 끝까지 밀고 나가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업체에 추가로 원하는 것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공정이 깨지면 공사 하자의 원인이 됩니다.